강의를 빨리 다 듣고 기본을 탄탄히 해야한다는 생각 + 여러가지 활동으로 인해 우테코 프리코스에 참여한 회고를 이제서야 남긴다.
프로그램 참여동안 매주 회고를 하면서 남겼던 나의 메모를 블로그로 옮겨 적는 것이라, 그때 느낀 점을 다시 한번 복기하는 용도이다.
그럼 시작.
우테코 프리코스에 참여하게 되었다.
백엔드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것도 의미가 있고, 이때까지 배운 것을 써보는 것에도 의미가 있다고 생각해 바로 지원했다.
기존에 개발 경험이라곤 학습을 제외하고, 국비지원학원에 다니면서 팀프로젝트 2회를 해본 게 다였다. 공부를 시작하면서 꼭 내 힘으로 구현해보고 학습한 내용을 사용해볼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어서 은근히 반가웠다.
프리코스는 지원서 작성만 하면 모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금은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했다.
그리고 대망의 첫 시작...!
1주차는 숫자야구 구현이 문제로 나왔다.
메일로 문제가 주어졌는데 '가볍다고 생각하는데'에서 1차로 쫄.. '앞으로 갈수록 조금씩 난도가 높아지도록'에서 2차로 쫄았다.
정말 오랜만에 혼자의 힘으로 개발을 하면서 너무 재밌었다.
배운 것을 쓰는 것도 그렇고, 객체 지향적으로 설계하려고 계속 고민하는 것도 그렇고,
개발하다가 필요한 개념 공부하랴, 구현하랴 바삐 생활하는 것도 굉장히 보람찼다.
첫 주는 '내가 정말 모르는 게 많구나' 라고 느끼면서 꾸역꾸역 미션을 완수하려고 했었던 것 같다.
그래서 참 아쉬움이 많은 주차였던 것 같다.
처음 설계 단계부터 깊게 고민하지 못하고, 의욕에 앞서 기능 구현만을 목표로 코드를 작성다. 그러다보니, 나중에는 각 클래스별 목적에 대해 모호한 경우가 많이 생겼었다. 이에 대한 영향으로 코드가 지저분해지는 것을 보고, 설계가 잘못 되었다고 판단해 다시 다 뜯어 고쳤다. 그러다보니, 힘들기도 했지만 깨끗해지는 코드를 보고 오히려 '재미있다'라고 느꼈다. 학습과 구현을 같이 하면서 조금은 촉박하게 진행을 하게 되어 밤 늦게까지 하는 날도 있었지만, 제한된 시간 내에 목표를 가지고 구현하니 '몰입'에 대해 깨닿게 되었다.
국비 지원 교육 이후 약 2년간의 코딩 공백을 지내고, 다시 공부를 하면서 배운 얕은 지식을 코드에 적용하려다보니 어려움이 꽤 있었지만, 지식으로만 알고 있던 Enum클래스, 개념만 추상적으로 알고 있던 객체 지향적인 코드에 대해 깊게 생각하며 구현할 수 있어 1주만에 많은 성장을 했던 것 같다.
비록 아직 구현에 시간을 많이 쓰고 github 및 협업에 대한 개념이 잡혀있지 않은 상태라, commit message나 convention 등 코딩 기초, 협업 관련 부분은 부족함을 느꼈다. 다음 미션부터는 기능별 commit message를 남길 수 있도록 유의할 것이며, convention을 더 신경써서 코드를 작성해보도록 할 것이다. 또, 처음 미션을 받고 충분히 고민하면서 객체를 설계해서 더 객체 지향적인 코드를 작성하고자 한다.
2주차 미션이 매우 기대된다!
- 숫자야구 미션 Repository: https://github.com/Yeongdong/java-baseball-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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